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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ref="https://ohhyunlaw.com/" target="_blank" rel="noopener" title="성범죄변호사" class="seo-link good-link">성범죄변호사</a> 이번 사고 원인으로는 구조물 노후화와 해체 공사 관리 미흡 등이 거론된다.붕괴된 보일러 타워(5호기)는 1981년 준공되어 40년가량 사용되다 2021년부터 가동이 중지된 노후 철재 구조물이다.동서발전이 발주하고 HJ중공업이 시행한 해체 공사에서 하도급사 코리아카코가 '취약화 작업'을 진행하던 중 사고가 발생했다. 취약화 작업은 발파 전 구조물을 쉽게 무너뜨리기 위해 지지대 역할을 하는 철재를 미리 절단하는 공정이다.관련 업계에서는 해체계획서에 따른 하중 계산과 안전 조치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더욱이 해당 보일러타워는 건축물 관리법상 '공작물'로 분류돼 철거 허가 대상이 아니었다. 울산 남구청 관계자는 "보일러 타워는 건축물로 분류되지 않아 별도의 해체계획서나 안전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밝혀 해당 시설이 안전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음을 시사했다.한편, 5호기 양옆에 있는 4호기와 6호기도 대부분 취약화 작업이 진행돼 붕괴 가능성이 높은 상태로 파악됐다. 이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날 구조대의 안전 확보를 위해 보일러 타워 설계도를 소방청에 제공하고 전문가 기술지원에 착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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